Home > 정신.중독클리닉 > 우울증클리닉
우울증은 신체, 기분, 사고, 행동의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치고 몇 달 혹은 몇 년간 증상이 계속되기도 하고 재발이 잘되기 때문에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할 경우에는 우울 증상으로 장기간 고통을 받게 되거나 심하면 자살에 까지 이를 수도 있게 되는 무서운 병입니다. 반면에 이것은 정신과 질환 중에서 가장 치료가 잘 되는 질환중의 하나이므로 적절히 치료만 받는다면 대개의 경우 정상인과 같이 즐거운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전체 인구의 10~20%는 평생에 한 번 걸릴 수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20대에 주로 시작되고 40대에 가장 많이 생깁니다. 여자는 생리, 임신, 출산, 폐경 등 호르몬의 급작스런 변화를 자주 경험하게 되므로 우울증에 더 잘 걸린다고 합니다.
그 원인이 명확하지는 않고 생물학적, 유전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분을 조절하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에 이상이 있다는 것이고 이로 인해 여러 신체증상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슬프거나 공허하게 느껴지고 우울합니다.
2. 일상 생활에 대한 즐거움이나 흥미가 뚜렷이 저하됩니다.
3. 체중이 늘어나거나 줄어듭니다.
4. 잠을 잘 못자거나 너무 많이 자거나 합니다.
5. 꼼짝하기 싫어 하거나 초조해하고 안절부절 못합니다.
6. 항상 피곤하고 무기력합니다.
7. 자신이 가치가 없다는 것 같고 부적절하게 죄책감에 시달립니다.
8. 사고 집중력이 감소하고 어떤 결정을 못내리고 우유부단합니다.
9. 죽고 싶은 생각이 반복해서 납니다.
우울증은 다른 정신질환에 비해 경과가 좋습니다. 적절히 치료를 받는다면 환자 5명 중 4명은 완전히 회복하게 되고, 1명만이 만성적으로 계속 병을 앓게 됩니다.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우울증은 첫 발병시 50%, 두번째 발병시 75%, 세번째 발병시 100%가 재발합니다. 치료를 받지 않은 우울증 환자의 15%가 자살을 시도하며 그 중에서 10%는 사망하게 됩니다.
우울증의 치료에는 약물치료, 정신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전기충격요법 등이 있습니다. 우울증은 심리적, 환경적 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과 취미 활동등으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앞서 말한 증상들이 일상적인 방법으로는 해결이 안되고 2주이상 계속될 경우에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청해야 합니다.
1. 부정적인 생각은 실제 상황과는 다르니 그대로 받아 들이지 마십시오.
2. 가능하면 여러 사람이 모이는 기회를 자주 갖도록 하십시오. 단, 너무 무리하거나 억지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3. 직장 및 사업문제, 결혼, 교육 등 중요한 결정은 당분간 다음으로 미루십시오.
4. 치료에 대해서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1. 환자를 도와주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2. 환자의 입장에 서서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감정을 깊이 이해하도록 노력하십시오.
3. 혹시 자살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하면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 주십시오.
4. 가벼운 운동, 영화나 전시회 감상, 취미 활동등을 하도록 권유하십시오. 단, 지나친 강요나 무리한 요구는 피해야 합니다.

1.정신적 쇼크를 받으면 우울증이 생긴다.
- 배우자의 죽음이나 실직과 같은 강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울해질 수는 있지만 순수한 의미의 우울증이 아니다. 우울증은 별 이유없이 주기적으로 오는경우가 훨씬 많다.

2.내성적 성격에 우울증이 많다?
- 우울증은 평소 활달하고 명랑한 사람들에게도 올 수 있다. 성격보다는 우울증으로 인해 성격이 우울한 것처럼 보이는 예가 훨씬 많다.

3.우울증 치료에는 약보다 정신상담이 더 중요하다?
- 주요 우울증의 치료엔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하다고 정신치료를 병행하여 효과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다.

4.우울증 환자는 조용한 절이나 기도원에서 해야 한다?
- 우울증 환자를 조용한 곳에 보내면 더욱 자기만의 왜곡된 생각과 엉뚱한 번민에 휩싸여 자살 충동이 심해질 가능성이 많다.

5.우울증은 생각을 긍정적으로 가져야 낫는다?
- 오락이나 취미생활은 처음부터 강요하는 것보다 약으로 증세가 다소 나야져 환자 스스로 즐기고자 하는 의욕이 생길 때 권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
결국 우울증은 제대로 치료만 받는다면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좋은 질환이지만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는 심각한 문제들이 생기게 됩니다.

우울증의 치료에는 약물치료, 정신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전기충격법등이 있습니다. 우울증은 심리적, 환경적 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과 취미활동, 주위 사람들과의 대화, 지나친 음주나 약물남용을 피하는 등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앞서 말한 증상들이 나타나서 일상적인 방법으로는 해결이 안되고 2중 이상 계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상담을 청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