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신.중독클리닉 > 불안장애클리닉
대인공포증(사회공포증)의 핵심은 다른 사람의 평가를 두려워하여 불안을 느끼는 것입니다. 대인공포증을 겪는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사회적 상황과 수행 상황은 매우 다양합니다만, 가 장 흔한 것은 연설, 낯선 사람과의 대화, 대화, 자기주장하기 등 입니다.또, 다른 사람들 앞에서 먹거나 마시는 것, 주목받는 것, 상사 혹은 권력자와의 대화, 공중화장실에서 소변보기(남성에게 주로 해당), 깊은 성적 접촉을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사회불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상황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나쁘게 평가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평가에 대한 걱정은 얼굴이 붉어지거나 떨리는 것 같은 불안 증상이 드러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낯선 사람들을 대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되는 상황에서 강하고 반복적인 공포를 느낍니다. 특히 자신의 불안이 드러나거나, 창피·무안을 당할 행동을 하지는 않을까 늘 두려워하게 됩니다.
- 두려워하는 상황에 처하면 거의 예외없이 불안해하며, 때로는 공황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스스로도 이러한 불안증이 비합리적이고 지나치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 따라서 이러한 상황이나 활동을 의도적으로 피하려하며, 피하지 못하면 불안과 고통이 심해집니다. 이러한 불안 증상이나 회피행동은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장애와 고통을 일으킵니다.
공황장애란 갑작스럽게 아무런 이유도 없이 밀려오는 공포와 불안때문에 심장이 마구 뛰고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하고, 숨이 막히고 땀을 흘리고, 어지럽거나 당장 죽을 것만 같은 느낌, 메스껍거나 속이 거북하고 손발이 떨리는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유전적·생물학적·정신사회적인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이나 공포라 하면 아주 심한 상태의 불안만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불안의 정도와는 무관하게,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불안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은 모두 공황장애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공황장애의 진단 기준을 광범위하게 잡는 것이 이 병을 조기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호흡이 가빠지거나 곤란해지고, 숨이 막히거나 질식할 것 같습니다.
- 머리가 아찔하거나 현기증이 나고 쓰러질것 같습니다.
- 심장이 빨리 뛰거나 두근거리며 멎을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고, 가슴에 통증이 있거나 답답하고 불편합니다.
- 손발이나 몸이 떨리는 느낌이 있으며, 화끈거리거나 오한이 듭니다.
- 땀이 많이 나거나 손발이 저리고 무감각한 느낌이 있습니다.
- 메스껍고 속이 불편하며 토할 것 같습니다 .
- 주변의 사물이 이상하게 보이거나 현실같지 않고, 내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으며 내가 아닌 것 같습니다.
- 무슨 나쁜일이 일어날 것 같은 공포감에 시달립니다.
- 자제력을 잃을것 같거나 미칠 것 같은 느낌에 사로잡힙니다.